Search

샐린저 호밀 IPA(Salinger Rye IPA)│서울브루어리


지난번 골드러쉬 캘리포니아 커먼 맥주에 이어, 오늘은 서울브루어리의 대표 크래프트비어이자 많은 손님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샐린저 호밀 IPA(Salinger Rye IPA)>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샐린저 호밀 IPA'는 호밀의 알싸함과 오렌지 과즙의 상큼함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며, ABV(알코올함량) 5.3%, IBU(쓴맛 정도) 40을 보유하여 매장에 처음 방문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맥주 중 하나입니다.

초창기부터 함께 해온 #샐린저호밀IPA 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서울브루어리의 맥주를 책임지는 헤드 브루어 Josh Easton과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글을 읽고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을 남겨주세요 :-)





Josh Easton(the Head of Operations / Head Brewer)





Q1. '샐린저 호밀 IPA(Salinger Rye IPA)'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달라.



서울브루어리 '샐린저 호밀 IPA' 포스터



Josh Easton(the Head of Operations & Head Brewer)_

'샐린저 호밀 IPA'는 우리가 이곳에서 처음으로 만든 맥주 중 하나이며, 5.2%의 합리적인 ABV(알코올함량)를 특징으로 한다. 우리는 무언가 색다른 페일 에일을 만들고 싶었고, 호밀 몰트를 전체 몰트 중 20%에 이르도록 비중을 높였다. 많은 사람들이 호밀이 들어가면 알싸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호밀 빵에서 알싸함이 나기 때문), 이러한 알싸함은 주로 캐러웨이 씨앗으로부터 나온다. 나는 호밀 몰트가 맥주에 흙내음과 같은 캐릭터와 여분의 바디감을 주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지금의 샐린저 IPA를 만들게 되었다.






Q2. 왜 이름을 '샐린저(Salinger)'로 지었나.


Josh Easton(the Head of Operations & Head Brewer)_

이건 약간의 클리셰이지만, J.D. Salinger가 쓴 <호밀밭의 파수꾼>과 호밀이 연관되어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주들은 Holden Caulfield(<호밀밭의 파수꾼>의 주인공)에 대한 경의의 표현이다.

생각많고(Complex), 예민하고(Sensitive), 다소 부정적인(a bit bitter).






Q3. '샐린저'만의 맛의 포인트가 있는가.

Josh Easton(the Head of Operations & Head Brewer)_

가장 처음 눈에 들어오는 것은 바로 시각적인 개성(Appearance; the visual characteristics)이다. 헤이지하면서, 어떻게 보면 오렌지 쥬스같다. 우리는 대부분 Mosaic, Idaho 7, Centennial의 드라이한 홉(호밀 몰트의 단백질과 결합하여 오래 지속되는 헤이지한 맛을 만들어낸다)을 대량 사용한다. 이는 트로피컬한 과일, 시트러스, 소나무의 깊은 향을 특징으로 한다. 약간의 단맛과 비슷한 풍미는 씁쓸함과 후에 느껴지는 호밀의 흙향을 상쇄한다.

복잡하고(Complex), 섬세하고(Sensitive), 약간의 쓴 맛(a bit bitter).







Q4. 서울브루어리의 인기 맥주 중 하나이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Josh Easton(the Head of Operations & Head Brewer)_

정말 그런가? 페일 에일 치고는 약간 독특하긴 하지만, 이제 한국에는 이러한 뉴잉글랜드 스타일의 다양한 페일 에일 맥주가 많이 있다. 표면상으로는 다른 맥주와 닮아있지만, 만약 더 깊이 파고든다면 호밀 몰트에 대해 스스로 깨닫게 될 것이고 계속해서 흥미로울 것이다.

Q5. '샐린저'와 잘 어울리는 음식이 있다면 알려달라.


서울브루어리에서 판매하고 있는 < 루꼴라 샐러드 >

서울브루어리의 대표 메뉴 < 서울브루어리 버거 >


Josh Easton(the Head of Operations & Head Brewer)_

아루굴라(루꼴라)버거와의 조합이 좋다. 두 가지 모두 서울브루어리에서 볼 수 있다 :)

#루꼴라샐러드 \9.0

레드와인 리덕션으로 만든 드레싱과 캔디드피칸

#서울브루어리버거 \14.0

160g 패티, 체다치즈, 로스트 갈릭 아이올리와 수제소스



https://www.seoulbrewery.com/blog

https://www.instagram.com/seoulbrewery/